티스토리 뷰

반응형

2023년 금리인하요구권 신청하는 법

작년 내내 올랐던 금리가 최근 들어 서서히 내려가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금리를 높였다가 안정화돼 가면서 한준이 서서히 금리를 내리고 있는 것인데요. 작년에 대출이 필요해서 은행에서 대출을 받으셨던 분들이라면 높은 금리로 상품을 이용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전세 집 계약 연장이나 또는 부동산 매매를 하셨던 분들은 높은 고금리로 인해서 손해를 보면서 처분하거나 월세로 이사를 가는 등의 다양한 차선책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는데요.

 

 

 

변동금리로 대출을 받아 이용중이시라면 금리가 낮아졌을 때 다른 대출로 갈아타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다른 하나의 방법은 '금리인하요구권'을 행사하는 겁니다. 작년 보다 소득금액도 높아지고 직장에서 승진 등으로 인해 여건이 더 좋아졌다면 내가 대출받은 은행에 처음 적용 된 금리보다 낮은 금리로 변경 요청을 하는 것인데요. 그래서 오늘 2023년 금리인하요구권 신청방법에 대해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2023년 금리인하요구권 신청하는 법

금리인하요구권이란?

금리인하요구권이란 은행으로 부터 내가 대출을 받은 후 신용 상태와 상환 능력이 여러 이유로 좋아졌을 경우 은행에 대출금리 인하를 요구하는 제도입니다. 은행을 포함하여 저축은해아, 카드사, 보험사 등에 대출을 받은 경우에도 신청이 가능하며 금리인하요구권은 2019년 6월부터 적용되어 소비자에게 의무적으로 안내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또한 금리인하요구권을 신청할 수 있는 대출의 범위는 부동산을 사기 위한 전세자금 담보 대출 같은 작은 의미가 아니라 단기카드대출, 카드론, 장기카드대출, 신용대출, 리볼빙, 중고차 할부, 주택담보대출, 법인 리스 상품 등 다양한 대출에 요구할 수 있습니다.

 

2023년 금리인하요구권 신청하는 법

신청사유

만약 내가 대출을 받았던 약정 시기 대비 현재 신용상태가 더 좋아졌을 때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금리인하요구권은 연 2회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래 사유에 해당되신 분들은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 신용상태 개선 

개인신용평점이 개선 된 경우 (K-SCORE 기준)

 

👉 연소득 증가 

연 소득이 400만원 이상 증가한 경우(약정 시점과 당해연도 소득증빙 자료 제출 필수)

 

👉 전문직 자격증 취득 

전문 직종 자격증 취득에 따른 직장 변동(전문 자격증 제출 필수)

전문직 자격증 종류
의사, 변호사, 약사, 공인회계사, 기술사, 변리사, 세무사, 관세사, 법무사, 건축사, 감정평가사, 공인노무사,
동시통역사, 도선사, 손해사정사 등의 카드사에서 인정하는 전문직종

👉 재직변동

취업, 이직, 승진으로 인해 소득이 증가한 경우(재직증명서 제출 필수)

 

👉 보유 재산 증가

신규 부동산 취득으로 취득 부동산이 4천만원 이상인 경우(부동산 등기부등본, 부동산가역(시세) 자료 필수)

 

👉 기타 신용상태 개선

우수 개인회원제도(프라임제도) 고객선정 시 

 

 

 

 

 

 

 

 

신청방법

금리인하요구권은 영업점을 방문하거나 인터넷 뱅킹을 통해서 쉽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영업점을 방문하셔서 신청하시는 경우 신청 조건에 해당하는지 미리 영업점에 확인을 하시고 필요한 서류와 신분증을 소지하여 방문하시면 됩니다. 인터넷 뱅킹으로 신청 시 대출 카테고리별로 금리인하요구권의 신청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보통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결과는 신청 후 10영업일 이내 결과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결과 여부는 전화나 메시지, 서면으로 통지되고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금리인하요구권을 신청했는데 불가한 경우 해당은행으로 전화를 해보시면 불가사유에 대해 자세하게 알 수 있습니다.

2023년 금리인하요구권 신청하는 법
2023년 금리인하요구권 신청하는 법

신청서류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서류는 대출 상품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필요한 기본 서류는 재직증명서 및 원천징수 영수증 또는 소득금액 증명원으로 승인여부 파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은행별로 추가 서류를 요청할 수 도 있습니다. 어려운 시기인 만큼 나라에서 서민들의 부담을 줄여주고자 만든 제도이니 관심 있는 분들은 꼭 활용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