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소득이 있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납부 하고 있는 국민연금, 그 동안 내가 얼마나 국민연금을 납부 했는지 납부내역을 조회 해본적 있으신가요? 매월 납부는 하고 있지만, 적금처럼 통장이 있는 것도 아니라 가끔식 내가 얼마나 국민연금을 납부 했는지 궁금하신 적이 있으실텐데요 오늘은 국민연금 납부액과 납부내역을 조회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납부액
국민연금납부액

국민연금은 언제 부터 받나요?

국민연금납부액

국민연금을 납부 하고 계신 분들은 태어난 년도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52년 생 이전 생들은 60세부터 국민연금을 수령할 수 있고, 53년 생 부터 56년생까지는 61세부터 국민연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이후 57년 생 부터 60년 생까지는 62세부터 수령하며 61년생부터 64년생까지는 63세부터 수령이 가능하고, 69년 이후 출생자부터는 65세부터 국민연금 수령이 가능합니다. 해당 국민연금은 만나이가 기준이기 때문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국민연금은 10년 이상 납부하신 분들이 노후에 국민연금을 수령 하실 수 있는데요, 국민연금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이지만 55세~60세 사이 현재 소득이 없는 분들이라면 수령시기를 앞당겨서 수령이 가능하게 됩니다. 하지만 패널티도 존재하는데요 국민연금 수령을 앞당기는 만큼 수령금액의 6%씩 차감 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하는 방법

그럼 내가 납부한 국민연금은 어디서 확인이 가능할까요? 바로 국민연금공단 내 연금 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홈페이지이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할 경우 그 동안 내가 납부한 보험료, 미납 연금보험료까지도 확인이 가능하며, 사업장 가입자의 경우는 그 동안 내가 직장에서 납부했던 국민연금 보험료 내역이 모두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는 내가 앞으로 받을 수 있는 국민연금 예상 금액부터 개인연금, 퇴직연금, 주택연금 정보까지 모두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궁금하신 분들은 국민연금 사이트에서 조회 해보시길 바랍니다.

●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하러가기

●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접속 → 자주 찾는 민원 서비스 → 내 연금 알아보기 클릭 → 가입 및 납부 내역조회 → 국민연금 가입, 납부내역 → 사용자 로그인 → 국민연금 알아보기 → 가입내역 조회

 국민연금 납부액 핸드폰으로 확인하는 법

국민연금납부액
국민연금납부액

PC로 확인이 힘들다면 스마트폰으로 간단히 국민연금 납부액 확인이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모바일앱인 "내 곁에 국민연금" 어플을 다운로드 한 후 국민연금 납부액을 확인하시면 되는데요 내 곁에 국민연금 앱에서는 PC에서 동일하게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납부금액 모두 조회가 가능하며 국민연금 신고와 신청 및 증명서 발급까지 다양하게 처리가 가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