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반응형

 

근로장려금

[목차]

※ 근로장려금 신청 

※ 근로장려금이란 ?

※ 근로장려금 자격요건 

※ 근로장려금 신청 대상 제외 요건

근로장려금 신청

올해 근로장려금 신청을 하려다가 못한 분들이 있다면 이 글을 읽고 근로장려금 신청을 하시길 바랍니다. 작년 소득에 대한 근로 장려금 최종 신청은 11월 말로 곧 종료되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정부 정책인 근로장려금을 모르셨던 분들도 계셨을 텐데 이번 기회에 근로장려금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내가 받을 수 있는 혜택이라면 매년마다 챙겨가시길 바랍니다.

 

매년마다 5월은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 정기신청을 하는 기간입니다. 이 기간에 신청을 하지 않은 가구들을 대상으로 11월 30일까지 늦지 않고 신청을 해야 장려금을 받을 수 있는데 늦지 않게 신청을 해야 내년 1월에 근로장려금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은 평균 가구 당 102만원으로 적지 않은 금액을 지원받기 때문에 내가 근로장려금 받을 수 있는 대상자 인지 아닌지를 먼저 확인을 하고 신청을 해야 합니다. 그럼 5월 달 근로장려금 신청을 못한 분들을 위해 지금부터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근로장려금

근로장려금은 무엇인가?

근로장려금은  소득이 낮은 가구를 위해 정부에서 보조금으로 소득과 재산이 일정 금액 미만인 가구를 대상으로 장려금을 지급하여 근로를 장려하고 소득을 지원하는 국가차원의 정부 복지 제도입니다. 근로장려금 제도는 지난 19년부터 상반기와 하반기 두 차례 나눠 지급하는 보완 반기별 제도를 실행하고 있습니다.

로장려금 미신청 22만 가구에게 안내문 발송 

국세청은 안내문의 수신률을 높이기 위해 주민등록상 주소지 외에 자영업자는 사업장으로, 근로자 및 인적용역 사업자는 근무지로 추가 안내장을 발송합니다. 만약 국세청에서 기본적인 안내문을 발송하지만 안내문을 받지 못한 분들이라면 홈택스에서 간편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근로장려금

대상 여부 확인방법

국세청 홈택스 메인화면 -> 복지 이음 -> 근로자녀 장려금 선택 -> 신청화면 -> 신청 안내대상 여부 조회 

근로장려금

근로장려금 자격요건

근로장려금을 누구나 다 받을 수 있으면 좋겠지만, 근로장려금 신청 요건은 재산, 소득, 가구원 자격 요건 등 3가지 기준을 모두 충족해야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일부는 근로장려금 지원에서 제외되기도 하니 자격요건을 꼼꼼히 살펴본 후 신청하 기실 바랍니다. 

● 근로장려금의 자격 요건

① 단독가구 : 총 소득 2200만 원 미만 & 재산요건 2억 원 미만

② 홑벌이 가구 : 총 소득 3200만 원 미만 & 재산요건 2억 원 미만

③ 맞벌이 가구 : 총 소득 3800만 원 미만 & 재산요건 2억 원 미만 

근로장려금 정부 정책은 저소득층 지원 대책입니다. 위에 기재한 기본적인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신청이 되지 않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안내장을 받은 분들이라면 안내문에 있는 방법을 간편하게 근로장려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① 안내문의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찍어 손택스에 연결 -> 주민번호만 입력하면 신청 가능

② 자동응답 전화(1544-9944)로 연결 -> 주민번호와 안내문에 있는 개별인증번호 입력 후 신청 

만약 안내장을 못 받았다면 홈택스에서 대상 여부를 다시 조회 후 신청 하기실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 및 지급일 신청방법

기한 후 신청 된 장려금은 요건을 심사 후 내년 1월 말에 지급이 완료됩니다. 가구 구성 종류에 따라 지원금액이 다르며 지원금액도 다르기 때문에 아래 최대 금액기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① 단독가구 -> 150만원(배우자, 부양자녀, 70세 이상 직계 비속이 없는 가구)

홑벌이 가구 -> 260만원(총 급여가 300만 원 미만인 배우자, 피부 양자녀 또는 70세 이상 직계존속 가구)

③ 맞벌이 가구 -> 360만원(신청인과 배우자의 총급여가 300만 원 이상인 가구)

 

근로장려금

근로장려금 신청 제외 대상자 기준 

 

 마지막으로 근로장려금 신청 제외 대상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을 모두 충족해도 특정 조건이 해당되면 신청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작년 기준으로 현재 대한민국 국적이 아녔거나 작년 기준 다른 거주자의 피부 양자녀였을 경우, 또는 배우자 거주자가 전문적인 사업에 종사하고 있는 경우는 해당 정책에서 제외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근로장려금 혜택을 받았다면, 고금리 적금 상품 가입하기

 

근로장려금 수급자만 가입할 수 있는 고금리 적금 상품 알아보기

근로장려금 적금이란? 소득이 많이 않은 저소득 근로자를 위해서 정부지원 정책으로 실행되고 있는 근로장려금에 대해서 잘 알고 계실 겁니다. 그러나 많은 분들이 근로장려금만 받고 다른 혜

digitalhanryang.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