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본주의 속 주식

현금성 자산가치주란 ?

디지털한량 2021. 1. 6. 14:00
반응형

현금성 자산가치주란 현금성 자산을 많이 갖고 있는 기업의 주식을 말한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경제활동을 하고 생활을 영위해나가기 위해서는 현금이나 현금화하기 쉬운 자산 없이는 살 수가 없다. 마찬가지로 기업도 현금성 자산을 보유하고 않고서는 기업활동을 할 수 없다. 그러면 현금성 자산이란 구체적으로 어떠한 것들을 말할까? 우선 말할 필요도 없이 현금을 포함해서, 거의 현금이나 다름없는 수표나 당좌예금과 같이 당장 현금화할 수 있는 것들을 가장 먼저 손꼽을 수 있다. 그리고 정기예금이나 정기적금 같은 금융상품 중에서 1년 안에 만기가 끝나는 상품을 들 수 있다. 아울려 현금을 단기적으로 운용하여 이익을 얻기 위하여 투자한 것도 현금과 유사하게 환금성을 가지기 때문에 현금성 자산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회계상으로는 유가증권 및 단기금융 상품으로 큰 거래비용 없이 현금화가 쉽고, 이자율이 변동함에 따라 가치 변동이 크지 않고, 취득일 현재 만기가 3개월 이내인 채권 등도 현금성 자산에 포함시킨다. 예를 들면 취득시 만기까지 남은 기일이 3개월 이내인 채권, 3개월 이내의 환매조건부 채권 등이 그것이다. 지금 당장 내 손에 이런 현금성 자산이 쥐어졌다고 생각하면 어떨까? 대부분 사람들은 그동안 하고 싶어서 못했던 것들을 여유롭게 해나거나 아니면 더 큰돈으로 불리 위해 투자처를 물색할 것이다. 평소 하지 못했던 여행을 가거나 차를 사들었는지 아니면 주식투자나 창업을 통해 더 돈을 불리 시도를 해볼 것이다. 평소 하지 못했던 일을 하던지 구매해보고 싶은 차를 사던지 아니면 주식투자 또는 창업을 시도해볼 것이다. 현금성 자산을 많은 기업도 마찬가지다. 임직원들에게 보너스를 준다든지 주주들에게 배당을 줄 수 있다. 그동안 눈여겨보았던 신사업을 추진할 수도 있고, 시장에 매력적인 매물이 나왔을 때 M&A를 시도할 수도 있다. 아니면 금융상품을 이용해 더 큰 부를 창출하는 이른바 재테크를 할 수도 있다. 현금의 용도는 매우 다양하지만 간략히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1. M&A(기업 인수합병)
  2. R&D 투자로 미래 성장동력 축적
  3. 기존 사업 확장으로 시장에서 지위 확보
  4. 부채 상환부담 완화(현금 많은 기업이 부채가 많은 경우는 거의 없다)
  5. 금융상품을 활용한 부의 증가

재무구조가 튼튼한 기업일수록 전체 자산 중 현금성 자산의 비중이 크다.

현금성 자산이 많은 기업은 대부분 재무구조 또한 우수한데 주가의 측면에서는 기업이 현금성 자산이 많으면 주가가 하락할 때 어느 선부터는 매수자들이 생겨 더 이상 주가가 내리지 않게 되는 이른바 '하방경직성'이 높아진다. 사양산업에 속한 기업 중에서 현금을 많이 보유한 기업도 있긴 하지만 이런 경우는 아주 예외적인 경우이고, 현금을 많이 보유한 기업은 대부분 성장성이 담보된 우량기업인 경우가 많다. 과거 IMF 당시 롯데칠성과 남양유업은 보유하고 있던 현금으로 경기침체 지게 쏟아져 나오는 매물 중 괜찮은 기업을 싼값에 인수합병(M&A)했다. 이처럼 현금성 자산은 M&A뿐만 아니라 사업다각화에 나설 수 있는 든든한 실탄 역할을 하는데 특히 현금은 경기가 어려울 때 기업들에게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준다. 경기가 나빠지면 기업들의 투자심리는 위축이 되고 덩달아 소비심리도 함께 줄어든다. 물건은 팔리지 않고 그로 인해 기업은 타격은 받게 되는데, 심해지면 파산으로 이어지게 된다. 이때 기업들에게 가장 힘이 되는 것은 유동성=현금이다. 경기가 침체돼 다른 협력업체들이 파산하거나 자금사정이 어려워지면 기업들의 현금 상황도 좋지 않게 된다. 돈이 들어오지 않으면 매출에 영향이 없고, 흑자가 났는데도 기업이 파산하게 되는 이른바 '흑자도산'이 발생할 수 있다. 현금은 기업에게 피와 같은 존재다. 아무리 젊고 똑똑한 사람이라도 피가 없으면 죽을 수밖에 없듯이 아무리 우수한 기술을 보유하고 높은 성장성이 있더라도 현금이 제대로 유입되지 않으면 도산할 수밖에 없다. 현금성 자산을 '경기침체 지를 견딜 수 있는 보험'이라도 하는 것도 이런 이유일 것이다. 현금성 자산은 기업의 생명과도 같은 존재며, 현금성 자산이 많은 기업은 안정성이 높고 안정성이 높을수록 성장 가능성이 높다. 현금을 많이 보유한 기업은 보유한 현금의 순이자 수익만으로 은행의 정기예금 금리보다 높은 수익률을 제공할 수 있다. 그래서 현금성 자산가치주는 경기침체기에도 이자수익을 통해 최소한의 확정적 이익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좋은 투자대안이 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