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본주의 속 정보

볼린저 밴드 잘 보는 법

디지털한량 2021. 3. 19. 13:35
반응형

볼린저 밴드는 잘 보는 법

차트를 볼 때 참고하는 지표를 꼽자면, 볼린저 밴드라고 할 수 있다. 볼린저 밴드는 트레이닝 밴드 개념에서 발전된 볼린저 밴드와 상대지표 + 대역폭 이전 거래와의 상대적 가격의 높음과 낮음을 판단하는 데 사용하고 있다. 주가의 과거 춧를 밴드로 도식화하여 보여주기 때문에 앞으로 주가 흐름을 읽기 위해서 많이 쓰이는 지표이다.

* 상단 초록 - 상단 밴드

* 중심 빨강 - 추세 중심선

* 하단 파랑 - 하단 배드

볼린저 밴드는 3개 선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상단 밴드, 하단밴드, 중심선이 있고 중심선은 20이평선으로 대신한다. 20이평선을 중심으로 똑같은 폭으로 위아래 상하단 밴드가 위치해 있으며 주가의 95% 정도는 항상 볼린저 밴드 속에 있다.

볼린저밴드

 차트를 보면, 상단 초록색이 상단밴드 하단 파란색이 하단 밴드이며 가운데, 빨간 선이 20 이평선이다. 중심선인 이 부분을 보면, 처음에는 볼린저 밴드 안에 있다가 급등하는 경우 볼린저밴드에서 크게 벗어나면서 위로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다. 즉, 주가는 볼린저 밴드 안으로 들어가고 싶어 하는 성질을 바탕으로 해석한다면 볼린저 밴드에서 벗어났을 때가 매수 타이밍으로는 적합하지 않으며 다시 주가가 밴드 속으로 들어올 것이라는 예측을 할 수 있는 것이다.

결국엔 우리는 볼린저 밴드를 활용하여, 매수 타이밍을 잡기 위해서는 중심선인 20평선을 뚫고 상승하는 타이밍을 잡는 게 좋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