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본주의 속 정보

MACD 잘 보는 법

디지털한량 2021. 3. 13. 12:19
반응형

 

MACD 잘 보는 법

 

취미로 코인 투자를 하고 있는데 차트 공부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오늘은 MACD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MACD란, 이동평균 수렴과 확산지수, 기간이 다른 이동평균선 사이의 관계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지표이다. 위에 지표를 보면, MACD선,시그널선, 오실레이터로 구성이 되어 있고, 위에 검은선이 MACD, 빨간색이 시그널, 아래 초록, 빨간 캔들이 오실레이터라고 생각하면 된다.

MACD와 시그널 선이 모인 지점에서 주가 급등과 급락이 이루어진다고 생각하면 된다. 쉽게 말해서 두 선이 모인 지점은 강한 주가 변동이 생긴다는 것이다. 오실레이터 캔슬 부분 우측을 보면 0이라는 숫자를 볼 수 있다. 이는 보통 0선 위에서 MACD선이 시그널 선을 돌파하게 되는 경우 급등이 나오는 경우가 많고, MACD선이 시그널 선을 돌파하지 못하고 0선 밑으로 내려가게 되면 급락이 많이 나오게 된다. 결국엔 0선은 상승과 하락의 분기점으로써 0선 위에서 오실레이터가 양봉이 나오면, MACD선과 시그널선이 0선 위에 있으면 상승추세로 보는 것이고 보고, 0선 아래에서 오실레이터 음봉이 나오게 되면 MACD선과 시그널선이 0선 아래에 있다면 하락 추세로 보는 것이다.

그럼 MACD를 어떻게 이용해서 매매를 해야할까?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시세 상승 시 MACD가 내려가는 경우에는 향후 시세는 하락으로 생각 -> 매도를 준비한다. 오실레이터가 0선 위에서 양봉으로 이어진 후 양봉이 줄어들게 된다면 매도를 해야 한다.

두 번째, 시세 하락 시 MACD가 올라가는 경우에는 향후 시세는 상승으로 생각 -> 매수를 준비한다. 0선 밑에서 음봉을 키워가다가 음봉이 줄어드는 순간 매수 타이밍으로 보고 매도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