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본주의 속 정보

이동평균선 보는 법

디지털한량 2021. 3. 9. 11:26
반응형

 

* 이동평균선 보는 법

차트를 볼 때 추가적으로 참고하는 기술적 지표를 꼽자면, 이동평균선이라 말할 수 있다. 줄여서 이평선이라고 이야기하는 이 기술적 지표는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지표로 단기, 중기, 장기 추세분석에 매우 유용한 선이고, 이평선은 시세의 평균을 구한 값을 이어서 선으로 연결한 한 것이다. 투자자들이 가장 신뢰하는 지표이기도 하며, 알기 쉽게 볼 수 있는 지표이기도 하다. 

* 이동평균선(MA)

이동 평균선을 보면, 내가 원하는대로 1분, 5분, 10분, 15분, 30분, 1시간, 4시간, 1일 등으로 설정하여, 상황이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지 알 수 있는 기술적 지표이다. 투자자들은 이평선의 흐름을 이용해서 매수와 매도 포인트를 잡기도 하지만 이평선으로만 매매하는 것은 한계가 분명히 존재한다.

1. 주가 이동평균선

이동 평균선은 주가 이동평균선 + 거래량 이동평균선으로 나누어 진다. 이중 주가 이동평균선은 평균 주가 산출기간에 따라서 200일, 120일, 60일, 20일, 10일, 5일 선으로 세분화된다. 200일 선은 200일 동안 평균 주가이고, 60일선은 60일 동안에 평균 주가처럼 각 일에 대한 평균 주가를 나타낸다.

그럼 이런 주가 이동평균선을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

- 200일선과 120일 선은 경기사이클과 유사하게 움직인다. 주가는 경제와 경기를 반영하여 움직이기 때문에 GDP 성장률이나 경기가 호황일수록 상승한다. 반대로 GDP 성장률이 저조하고 경기가 불황일수록 하락하게 되는 것이다. 대체로 증시가 좋은지 나쁜지를 판단하기 위해 월봉과 주봉을 보는데, 일봉으로 증시 대세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120선과 200일 선을 보고 판단한다. 중장기 투자 판단을 활용할 때 좋은 지표이다.

- 60일 선은 수급선이다. 증시의 대세가 일정한 방향으로 추세를 보여도 중기적으로 끊임없이 등락을 반복하면서 움직이게 되는데 이때 60일선이 중기추세를 나타낸다. 60일선의 방향을 결정하는 것은 수급적인 요인이 가장 크다고 할 수있ㄷ다. 이 말은 증시로 자금이 유입되는지 빠져나가는지에 따라 중기선인 60일선이 움직인다는 것이다.

- 20일 선은 심리선이다. 투자자들이 주가가 어느정도 오르게 되면 매도하고 싶어 하고, 반대로 떨어지면 가격이 싸다고 생각해 매수하고 싶은 욕구가 생긴다. 20일 심리선은 주로 투자자의 심리에 다라서 움직인다고 하여 이렇게 불리고 주가가 상승추세에 있을 때는 20이런을 하락 이탈하는 경우가 드물고, 주가가 하락 추세에 있을 때는 20일 선을 상향 돌파하지 못하기 때문에 20일 선을 각종 보조 지표에서 기준으로 삼는다.

2. 이동편균선을 어떻게 구하는가?

5일 이동 평균선을 구해 볼 수 있는 방법은 5일간 이동평균값을 더해서 5로 누면 된다. 5일의 평균을 점으로 이은 것이 5일 평균선이 되는 것이다.

3. 이동평균선에 쓰이는 용어들은 무엇인가?

* 골든 크로스 : 골든크로스는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돌파하는 그림이다. 이는 상승 장세 전환 신호로 보는데 파란색이 장기 이평선이고, 빨간색이 단기 이평선으로 장기보다 단기 이평선이 상승세라는 것은 최근 장세가 상승장이라는 것은 의미한다.

골든크로스

* 데드크로스 : 단기 이평선이 장기 이평선을 뚫고 밑으로 하락하는 하락장세 전환 신호이다.

 

데드크로스

 

상승 추세 강화와 하락 추세 강화

* 상승추세 강화인 경우 이평선이 데드크로스가 나지 않고 상승(상승추세강화신호)

* 하락 추세 강화인 경우 이평선이 골든크로스가 나지 않고, 하락(하락 추세 강화 신호)

상승추세와 하락추세

위에 그림은 단기 이평선이 장기 이평선을 뚫고 데드크로스로 나가다가 상승 전환되는 그림이다. 이는 상승추세 강화 신호로 보며, 앞전부터 이어진 상승장에 더 힘이 강해진다는 것을 뜻한다.

아래 그림은 단기 이평선이 장기 이평선을 뚫으려 하다 다시 아래로 떨어지는 그림으로 하락 추세 강화 신호로 보며, 이전부터 하락하던 힘이 더욱 강해졌다는 것을 뜻한다. 이런 위평선 그림이 나오면 봉차트는 다음과 같이 나오게 된다.

* 상승추세 강화 일 때 이평선이 데드크로스가 나지 않고 상승 전환(상승추세 강화 신호)

* 하락 추세 강화 일 때 이평선이 골든크로스가 나지 않고 하락 전환(하락 추세 강화 신호)

상승추세 강화와 하락추세 강화

 

이평선에서 마지막으로 볼 것은 정배열 확산과 역배열 확산이다.

* 정배열 확산은 향 이평선들이 밀집된 후에 정배열 우상향이 확산되는 것으로 상승추세를 의미한다.

* 역배열 확산은 이평선들이 밀집 된 후에 역배열 우하 확산 되는 것으로 하락 추세를 의미한다.

정배열확산과 역배열 확산

 

이전 이평선은 밀집과 확산을 반복한다. 단기~중기적으로 상승추세가 강하게 나올 때 위 정배열 확산 이평선 그림이 나오게 되며, 반대로 역배열 확산 그림은 앞으로 하락 추세가 계속될 가능성이 크다고 볼 수 있다. 역배열 확산일 경우 밀집된 구간에서 밑으로 하락하게 되는데 대부분 단기 이동평균선이 중기~장기 이동평균선을 순차적으로 데드크로스 하는 것이 특징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