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한국과 중국의 관계

 

한국과 중국이 외교적으로 활발한 무역관계가 시작된 것은 1991년 한. 중 수교 이후이다. 그 전까지만 해도 한국과 중국의 이념이 서로 적대적인 관계였기 때문에 교류가 없었다. 2000년 대를 접어들면서 경제의 모든 분야에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관계로 발전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중국 수출 비중은 2010년의 기준으로 25%로 10.4%를 차지하고 있고, 미국의 2배를 넘었다. 우리나라 정부도 전체 수출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4분의 1을 넘자 우려를 표하고 있는데, 국내 기업의 중국 수출품 중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들이 우리나라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자동차 부품, 액정 표시장치(LCD), 반도체, 가전제품 등이다. 우리나라의 주력 상품들이 중국 시장에서 인기가 좋기 때문에 수출 물량은 해마다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할 수 있다.

중국이 긴축정책이 미치는 영향

 

긴축정책이란?

국가 재정의 기초를 튼튼히 하기 위하여 국고금(國庫金)의 지출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정책.

출처 : 구글 사전


우리나라에게 중국 수출이 많아지는 것은 긍적적인 부분이다. 2009년 말에는 중국으로부터 우리나라가 무역수지 흑자 중 중국으로부터 벌어들인 돈은 324억 달러로 전체 무역의 수지 흑자 중 약 80%를 차지하였다. 우리나라 경제나 주식시장이 2008년부터 2009년 미국발 금융위기라는 암울한 기간을 지나고 다른 선진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빨리 회복한 이유는 중국의 경제 성장 덕북이라고 할 수 있다.

문제는 중국이 경기과열을 우려해 '긴축정책'을 실행하는 경우라고 할 수 있다. 보통 긴축정책을 실시하는 이유가 무역수지 흑자가 크게 늘어나 시장에 다량으로 풀린 돈의 물가가 상승하는 것이 주 원인이다. 만일 소비자 물가지수 상승률이 목표 범위를 벗어나는 조짐을 보이고, 신규 대출 증가가 예상을 웃돌게 되면 긴축에 대한 가능성은 더욱 커지게 되어 있다. 중국 정책 당국이 기준 금리를 인상하는 출구전략에 들어갈 경우 중국의 수출에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 국내 증시에서 상위를 차지하는 기업들은 중국에 수출을 하는 기업들이기 때문에 주가 하락은 반드시 발생할 수밖에 없는 상황인 것이다. 즉, 중국발 규제 리스크가 생기면 우리나라의 증시는 요동을 치게 되는 것이다.

 경기과열 억제정책

 

2004년 중국정부가 '경기과열 억제정책'을 실시한 적이 있었다. 이때 우리나라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쳤는데, 이때 우리나라의 주식 시장은 급락했다. 그동안 중국이 해마다 9% 정도의 고속 경제성장을 했기 때문에 중국 동부 연해 지역의 소득이 증가하여 주택 구입이 많아졌는데, 이런 현상으로 부동산 가격이 폭등하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중국 정부는 동서지역 간 경제 격차를 줄이기 위해서 국토의 균형 발전 차원으로 서부 지역 인프라에 투자를 했고, 그 결과 통화량이 증가해 결국 물가가 상승하게 된 것이다. 

1%대의 물가 상승율 기조가 깨져 중국 정부는 금융위 기관의 대출 억제와 지급준비율 인상이라는 긴축정책을 발표하여, 우리나라의 증시는 2004년 4월에 940P에서 한 달 사이에 730P까지 22%가 하락하였다. 2007년 3월에는 중국시장의 과열을 진정시키기 위해서 주식 투자 대출금지와 불법 주식 투자 근절방안 등의 대책을 내놓았을 때도 우리나라의 코스피 지수는 1400P 이하로 하락하는 부정적인 결과가 나왔다.

이런 극단적인 긴축정책은 경제성장을 둔화시키고, 경기를 경착륙시킨다는 리스크를 안고 있는데, 급속한 금리 인상은 국가 간 금리 스프레드가 커지게 되므로 이를 이용한 투기세력의 핫 머니가 유입되어 금융시장을 교란할 수 있다. 이런 영향으로 기업 생산 활동 위축과 채산성이 악화되고, 부채가 많은 지방정부의 재정이 악화 되는 등의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것이다. 그래서 중국이 긴축 정채를 실시하면, 경기를 둔화시킬 정도까지의 극단적인 방법보다는 부동산 투기 억제와 주식시장 상승에 따른 과열을 막기 위해서 신용대출을 억제하는 수준으로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중국이 긴축정책을 펼치게 되면 우리나라 증시가 단기적으로 조정을 받는 현상을 불가피 하다. 하지만 중국 경제의 성장이 꾸준히 지속된다면 그 성장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제한적인 긴축정책은 우리나라 주식시장에도 긍정적인 흐름을 이어가게 할 것이다. 우리나라의 주식 시장은 다른 나라에 영향을 많이 받는 시장이다. 특히 중국시장 변화에 아주 민감하게 영향을 받는 구조가 되어 버렸다. 투자자들은 미국 경제의 변화와 함께 중국의 경제 및 주가 동향을 지속적으로 예의 주시할 필요가 있다. 미국과 상대할 경제 대국으로 성장할 중국이기 때문에 이런 변화는 우리나라의 주식시장에 많은 기회를 줄 것이다. 하지만, 경기 경착륙과 부동산 버블의 붕괴 가능성, 급등과 급락을 반복하는 주식시장의 불안정성과 같은 위험이 있기 때문에 중국에 관련된 종목에 투자하는 부분은 좀 더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그리고 더불어 중국이 반드시 해결해야 할 숙제인 정치적인 민주화와 인플레이션 문제, 동서 간의 소득격차 등은 앞으로도 풀어나가 할 숙제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