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기준중위소득 선정기준과 기준중위소득계산기로 계산하는 법

국가에서 복지혜택을 국민들에게 제공할 때 기준이 되는 기준중위소득에 대해서 한 번쯤은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매번 기준 중위소득 몇%에 지급을 하겠다는 말을 보지만, 실제로 기준중위소득이 무엇인지 어떻게 산정되고 있는지 제대로 알지 못하는 분들이 더 많습니다. 그래서 알아두면 좋은 기준 중위소득 선정기준과 기준중위소득계산기로 계산하는 법까지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기준중위소득 선정기준과 기준중위소득계산기로 계산하는 법

 

기준중위소득 기준이란?

기준 중위소득에 중위소득이란 전 국민을 소득 순으로 줄을 세운 뒤 정중앙에 위치한 사람을 뜻합니다. 기준 중위소득을 책정하기 위해서는 여러 경제지표 등을 반영 후 산출하고 있는데요. 이 산출 결과로 기준중위소득 기초생활보장제도와 의료급여, 에너지 바우처 등등의 복지사업 수급자를 산청 하는 기초가 되고 있습니다. 매년 8월 1일날 기준중위소득 표를 공표하고 있는데요. 이유는 다음 해 급여별 선정기준 및 최저보장 수준을 공표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2023년 기준중위소득 금액은 어떻게 될까요?

 

23년 기준중위소득 금액 기준

 

23년 기준중위소득 금액 기준은 4인 가구 기준으로 22년  512만 1,080원 대비 5.47%로 인상되어 5,400,964원입니다. 수급자 전체 가구 중 70% 이상 차치하고 있는 1인가구 기준은 6.84%로 인상되어 22년 1,944,812원에서 2,077,892원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준중위소득 선정기준과 기준중위소득계산기로 계산하는 법

22년 대비 기준중위소득이 많이 올라 다양한 분들이 복지혜택을 누릴 수 있으실 텐데요. 급여별 선정기준은 중위소득 대비 일정 비율 이하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각 기준 요율에 따른 기준 중위소득은 아래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현재 나라에서는 기준중위소득을 기초로 하여 국민들에게 제공되는 사업이 많이 있습니다. 각 부처별로 교육부, 고용부, 복지부 등에서는 다양한 정부사업을 제공하고 있으니 내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사업이 있는지 한 번쯤 체크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기준중위소득 선정기준과 기준중위소득계산기로 계산하는 법

👉 급여종류 

- 생계 : 중위소득 30%에 소득인정액 차감 후 지원

- 주거 : 임차료(임차가구), 주택개량(자가가구) 지원

- 교육 : 학생 수급자의 입학, 수업료, 학용품비 등 지원

- 의료 : 질병, 부상 등에 대한 의료 서비스(진찰, 치료)

- 해산 : 출산 시 1인당 70만 원 지급

- 장제 : 사망 시 1인당 80만 원 지급

- 지활 : 근로능력이 있는 저소득층이 자활할 수 있는 지원

 

 

 

 

이번 정부에서는 기준중위소득으로 저소득층에게 보다 더 많은 복지혜택을 지원하기 위해 개편되었는데요. 2015년 이후 최대 증가율로 증가되었기 때문에 보다 많은 사람들이 복지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정부에서는 수급자를 자동으로 선정하여 알려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내가 수급자인지 모르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따라서 나에게 맞는 복지혜택을 꼭 체크하시고 해당되는 복지혜택은 받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