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앞으로 고등학교에 진학하거나 고등학생에 자녀들 두고 계신 분들이라면 이번 포스팅을 주목해주셔야 합니다. 앞으로 2025년에 적용이 될 고고학점제 단계적 이행 발표에 대해 알려드릴 텐데요. 현재는 이행 발표 이후에 한꺼번에 변경되면 혼란스러울 수 있어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초등학교 6학년 지금부터 준비를 해야 하는 고교학점제 완벽정리 및 선택과목에 대해 간편하게 다운받을 수 있게 포스팅 했으니 끝까지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초등학교 6학년 지금부터 준비해야 하는 고교학점제 완벽정리

 

고교학점제란 무엇인가요?

고교학점제는 학생이 기초소양과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진로 및 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한 후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 및 누적하여 졸업하는 제도 입니다.

 

초등학교 6학년 지금부터 준비해야 하는 고교학점제 완벽정리 (8)
초등학교 6학년 지금부터 준비해야 하는 고교학점제 완벽정리

 

👉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 가능

 

- 주어진 교육과정에 따라 수업을 들었던 고교과정 과는 다르게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에 맞게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고 수업을 듣게 됩니다.

 

👉 목표한 성취 수준에 도달 시 과목을 이수

 

- 학생이 성취한 등급에 상관없이 과목을 이수했던 과거와는 달리 고교학점제 실행으로 학생이 목표한 성취 수준에 충분히 도달하였을 경우 과목 이수를 인정하여 배움의 질이 보장됩니다.

 

👉 누적 학점이 기준에 도달한 경우 졸업

 

- 출석일수로 졸업 여부를 결정했던 과거와는 달리 누적된 과목 이수 학점이 졸업 기준에 이르렀을 때 졸업이 가능하며 졸업이 곧 본질적인 학력 인정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초등학교 6학년 지금부터 준비해야 하는 고교학점제 완벽정리

 

고교학점제가 필요한 이유

👉 학생 맞춤형 교육을 통해서  학습 동기와 흥미 유발

 

- 획일적인 교육을 통해서는 학생의 학습동기 및 흥미를 유발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이를 개선하고자 고교학점제를 도입하고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여 학생 맞춤형 교육을 실현함으로써 학생의 학습 동기와 흥미를 불러일으킵니다.

 

👉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기르기 위한 학습

 

- 현대 사회는 직업세계가 급변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진로를 스스로 개척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역량을 키우고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에게 필요한 배움이 무엇인지를 찾게 하여 진로 개척 역량과 자기 주도적 학습 습관을 길러줄 수 있습니다.

 

👉 학생 개개인의 다양성 지원

 

- 개인마다 학습의 속도가 다르고 학습의 목표가 다르기 때문에 고교학점제를 통해 학생들이 선택적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다양한 능력과 적성을 가진 학생 개개인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초등학교 6학년 지금부터 준비해야 하는 고교학점제 완벽정리
초등학교 6학년 지금부터 준비해야 하는 고교학점제 완벽정리

 

고교학점제로 달라지는 점

 

고교학점제로 달라지는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로 학생의 적성과 진로에 따른 과목선택권이 주어집니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자신이 선택한 과목에 따라 교실을 옮겨 수업을 듣고 1학년 선택 과목 수강 전 고통과목을 모두 이수 후 2학년부터 본격적으로 자신의 시간표를 계획하게 됩니다.

 

두 번째로는 본인이 원하는 과목을 학교에서 듣기 어려운 경우에는 온라인 수업과 타 교육기관, 또는 다른 학교에서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학사 운영 기준이 학점으로 변경되게 됩니다. 현재 고등학교는 졸업을 하기 위해서 고교 3년간 2,890시간에 50분 수업 16회 1학점식 받아 최종적으로 192학점을 기록해야 졸업이 가능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는 평가방식이 절대 평가로 바뀌게 됩니다. 국·영·수를 비롯한 공통과목 및 일반융합, 진료 등 모든 선택과목이 대학교 성적 방식과 비슷하게 A~E까지 단계 성취도가 표시되게 됩니다. 그렇다면 고교학점제 실행일자는 언제부터 일까요?

초등학교 6학년 지금부터 준비해야 하는 고교학점제 완벽정리

 

고교학점제 실행일자 및 과목 종류

고교학점제 실행일자는 2022년 특성화고 도입 및 전체 일반계고에 대한 제도 부분도입을 시작으로 2025년부터 전체 고등학교에 본격적으로 실행될 예정입니다. 현재 초등학교 6학년의 학생들이 고등학생이 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현재 초등학교 6학년 자녀들 둔 부모님들께서도 한 번쯤은 자세하게 관련 자료를 살펴보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고교학점 도입으로 인해 어떤 과목을 수강할 수 있을까요? 

 

👉 인문사회계열

 

- 상경계

- 사회과학

- 법학행정

- 문학·언어학

- 인문학

 

👉 자연과학 계열

 

- 농림·수산

- 의료·보건

- 생활과학

- 자연과학

 

👉 공학계열

 

- 건축, 환경

- 기계전자컴퓨터

- 산업/재료공학

 

👉 예술·체육계열

 

- 음악, 미술

- 체육 등

 

👉 교육계열 및 자유전공 등 

 

- 교육계열

- 자유전공 

 

위와 같이 5개 계열로 나눠져 있으며, 대학 전공별 고등학교 교과별 선택 과목 참고 자료 및 시·도 교육청 발간 자료를 첨부하였으니  다운로드하여 상세하게 보시길 바랍니다.

 

student_course_guide_2019.pdf
19.46MB

 

📍 서울특별시교육청 : 2022학년도 서울 고교학점제 기반 조성을 위한 2015 개정 교육과정 선택과목 안내서

📍 부산광역시교육청 : 2022 학생 과목선택권 안내 자료 

📍 대구광역시교육청 : 어서 와! 수강신청은 처음이지(핸드북)

📍 인천광역시교육청 : [총론] 학생 과목선택 랜선박람회 동영상 

📍 광주광역시교육청 : 과목선택안내

📍 대전광역시교육청 : 학점제형 과목선택 안내서

📍 울산광역시교육청 : 과목선택 워크북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 과목 알아보기(보인다 1.0)

📍 강원도교육청 : 고등학교 선택과목 가이드 

📍 충청북도교육청 : 선택과목 안내(온라인)

📍 충청남도교육청 : 고등학교 과목 개설 안내

📍 전라북도교육청 : 과목선택안내

📍 전라남도교육청 : 고교 과목 선택 및 전공선택 길라잡이

📍 경상북도교육청 : (친구에게 소개하는) 선택과목 이야기 UCC

📍 경상남도교육청 : 내 꿈을 열어주는 선택과목 안내서

📍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 고등학교 과목선택 길라잡이

 

 

고교학점제 장·단점

좋은 취지로 도입하는 고교학점제도 장·단점이 존재하는데요. 장단점에 대해  충분히 체크하고 고교학점제를 맞이할 학생들과 부모님들은 어떤 식으로 학습을 할지 결정하는 게 매우 중요할 것입니다.

 

👉 장점 

 

- 고교학점제 시행으로 인해 가장 효과적인 것은 학생 본인의 진로 성적에 맞춰 자신이 원하는 과목을 수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학생의 자율성과 결정권을 존중하고 자기 주도 학습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선생님들도 학생 개개인의 성장을 도와줄 수 있고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여 더 전문적이고 진정성을 갖춘 학습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단점 

 

- 고교학점제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걱정하시는 부분은 고교1학년 학생들이 진로 결정에 대해 더 큰 부담감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인데요. 이로 인해 지금보다 학력 격차가 생길 수도 있고 특정 과목에만 학생들이 몰려 수강인원이 미달된 다른 과목들과 격차가 벌어질 수 있다는 우려입니다.

 

그렇다면, 고교학점제로 인한 수능은 어떻게 변경되게 될까요?

 

고교학점제 수능 

고등학생들이 3년간 공부를 하는 이유는 '수능'을 준비하기 위해서 일 텐데요. 고교학점제로 인해 바뀌는 대입 제도는 2028년부터 적용되며 2024년 확정되어 발표가 될 예정입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논술전형 폐지와 수시와 정시 모집 시기가 통합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기본적인 학생부, 학생부 + 수능, 수능 형식의 전형 요소가 선택적으로 적용되어 활용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6학년 지금부터 준비해야 하는 고교학점제 완벽정리

 

고교학점제가 도입된다 하더라도 수능은 여전히 존재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상대평가에서 절대평가의 점수 체계 및 수능 시험의 문제 형식을 바뀌지 않을 것이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