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혹시 현재 개인 차량을 운행하고 계시나요? 그렇다면, 오늘 제 포스팅을 집중해서 보셔야 합니다. 본인 명의의 차량을 보유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꼭 알아야 할 제도를 소개할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오늘 소개한 내용은 바로 "자동차 환급금 대상과 신청방법"입니다. 혹시 자동차 환급금이라는 제도에 대해서 들어보신 분이 계시나요? 정부에서 매년 일정 금액의 예산을 편성하여 해당 연도에 미수령된 과납 및 보험료, 또는 휴면보험금을 찾아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있습니다. 즉 나도 모르게 냈던 세금을 돌려받을 수 있다는 것인데요. 연말정산과 더불어 함께 돌려받을 세금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자동차 환급금 대상과 신청방법

 

자동차환급금 이란? 

우리가 자동차를 타면서 각종 세금과 보험료 또는 수리비 등으로 인해 나가는 지출만 신경을 쓰실 텐데요. 우리가 모르게 자동차 환급금도 같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자동차 환급금은 왜 발생하게 되는 것 일 가요? 우리가 자동차를 구입하게 되면 의무적으로 구입지역의 '지역개발채권'이라는 것을 구매 하게 되는데요. 이 지역개발채권은 지역의 발전기금을 위해 사용되고 있습니다. 내가 자동차를 구입하면서 매입한 채권을 5년 뒤에 팔 수 있는데 많은 분들이 자동차환급금의 존재도 알지 못하고 돌려받지 못한채 지나가고 있습니다.

 

자동차 환급금 대상과 신청방법

 

👉 2018년 1600cc 자동차를 2000만원으로 서울에서 구매 시 

- 서울에서 지역개발채권이 발행

- 약 240만원의 자동차환급금과 5년 동안의 채권이 자를 더해 환급금이 나옴

 

자동차 환급금 대상과 신청방법

 

생각했던 거 보다 많이 나오는 환급금에 놀라셨나요? 여기서 주의할 점은 너무 오랫동안 시간이 지나게 되면 소멸시효를 넘겨 사라질 수 있습니다. 매입 후 5년인 상환개시일로부터 원금은 10년 이자는 5년의 소멸시효를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이 기간을 넘기게 되면, 권리가 사라지기 때문에 찾을 수 없고, 이렇게 사라지는 채권은 연간 20억 원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그럼 잠자고 있는 자동차 환급금을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자동차환급금 조회 방법

2022년 부터는 미환급 채권을 은행을 방문하지 않고 PC와 핸드폰으로 간단히 조회 후 내 계좌로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이 채권을 산 은행에 접속해서 간단히 조회하면 되는데요. 아래 표를 보시고 어떤 은행에서 조회를 하면 되는지 참고하시면 됩니다.

 

자동차 환급금 대상과 신청방법

 

내가 만약 서울에서 자동차를 구매 했다면, 신한은행에서 모바일로 조회가 가능하며, 경기도에서 자동차를 구매했다면 농협은행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자동차환급금 조회 은행 바로가기

농협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대구은행 광주은행 부산은행
전북은행

 

👉 자동차 환급금 해당은행에서 조회하는법

 

- 신한은행 모바일 어플 접속 -> 메뉴 -> 공과금 -> 공채업무에서 확인

- 농협은행 모바일 어플 접속 -> 메뉴 -> 계좌관리 -> 지역개발채권 -> 미상환 채권조회/상환

- 농협은행 은행홈페이지 접속 -> 메뉴 -> 공과금 -> 미상환채권조회 

 

자동차 환급금 대상과 신청방법

 

자동차환급금 바뀌는 점 체크

 

👉 2023년 3월 1일부터 1,600cc 미만의 차, 2천 미만의 소액의 차를 구매 시 채권 구입을 하지 않아도 됨

- 현재 서울에서 1,600cc 미만의 차를 구매 시 9% 채권을 반드시 구매(부가세 제외 162만 원) 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걸 사자마자 바로 판매해버리면 20% 할인된 가격에 팔기 때문에 33만 원의 손해를 보게 되었는데요. 올 3월부터는 이런 손해액이 없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 만약 내가 자동차를 구매할 예정이라면 3월 이후에 구매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동차 환급금 대상과 신청방법

👉 2023년 1월부터 채권금리 1.05%~2.5% 인상

 

자동차 환급금 대상과 신청방법

 

- 만약 1,999cc 3천만 원짜리 자동차 신규 구매 시 서울시 주민의 경우 할인매도 비용감소로 26만 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 이로 인해 추후에는 원금과 이자를 좀 더 받을 수 있고, 바로 매도를 하더라도 20%가 아닌 12%  할인된 가격에 채권을 팔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