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정량적인 분석

정량적인 분석 : 숫자를 보면 가장 정확하고 빠르다

내가 투자할 가치주를 찾기 위해서 분석해야 할 기업들도 많은데 기업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분석하는 방법은 어떤 것일까? 예나 지금이나 기업을 분석하는 가장 정확하고 빠른 방법은 숫자를 들여다보는 것이다. 숫자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고 하지 않는가? 그런데 숫자를 볼 생각을 하니 골치 아픈 일이 생겼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실제로 그렇지 않다. 기업의 재무제표라고 해봐야 몇 페이지 되지 않고, 모든 페이지를 다 보는 것이 아니라 개중에 중요한 몇 개의 숫자들만 확인하면 된다. 그런데 신기한 것은 기업이 발표한 숫자들을 맞추어 보면, 기업 전체의 성과가 압축되어 있는 정보들을 얻을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가 기업을 분석할 때 가장 먼저 할 일은 숫자를 보는 것이다. 먼저 정량적인 분석의 두 가지 접근법이 있는데 기업의 재무상태를 분석할 때 목적에 따라서 접근방법인 다른데 기업의 상황을 전체적으로 파악하고 싶다면 '영업현황'과 '재산현황'의 두 가지를 살펴보면 된다. 또한 기업이 거둔 성과를 평가해 보거나 다른 기업들과 비교해보고 싶다면 '성장성'과 '수익성', '안정성'의 세 가치 측면을 살펴보면 된다.

활동 현황은 어떻게 파악하는가?

먼저 영업현황을 보면 된다. 기업은 제품이나 상품, 서비스를 판매하고 그로부터 이익을 얻기 위해 만들어진 조직이다. 이러한 조직의 활동을 영업활동(Business Activities)이라 한다. 따라서 기업의 상태를 파악하고자 한다면 가장 먼저 영업활동 현황부터 살펴보아야 한다. 판매현황을 살펴보면 두말할 필요 없이 매출액(Sales)만 보면 된다. 작년 같은 기간보다 매출액이 늘었는지 줄었는지 살펴보면 회사의 영업활동이 활발한지 아닌지 파악이 가능하다. 

매출액을 보면 기업의 판매활동 현황을 파악할 수 있다

매출액에서 영업활동에 들어간 모든 비용, 즉 매출원가와 판매비, 관리비를 뺀 금액이 영업이익이다. 영업이익은 회사가 물건을 팔아서 얼마나 남겼는지를 나타내는 즉 영업활동의 성과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따라서 영업이익을 많이 남기는 회사가 수익 창출 능력이 뛰어난 회사이다. 특히 오랜 기간 영업이익을 지속적으로 늘려가고 있는 회사는 뛰어난 경쟁력을 가진 회사이므로 투자 검토대상에 포함시켜야 한다. 반면에 영업이익이 너무 적거나 영업이익이 계속 줄어드는 회사는 시장 내에서 제살 깎기 가격경쟁을 벌이고 있거나, 교역조건이 악화되고 있어 실질적인 판매액이 줄고 있는 회사라고 볼 수 있다. 품질 강화를 통한 판매 확대와 구조조정을 통한 비용절감 등이 동시에 추진되어야 하는 회사이다. 또한 영업이익을 보면 그 기업의 경쟁력, 영업력이 파악된다. 영업이익이 월등하게 많다는 것은 시장에서 독점적인 위상을 갖고 있어 판매 가격을 마음대로 결정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기업의 활동에는 영업활동만 있는 것이 아니다. 지금의 운용과 관련된 업무도 있기 때문에 자금이 모자랄 때에는 빌려오기도 하고, 자금에 여유가 있을 때는 빌려주거나 투자를 하기도 한다. 이러한 모든 활동을 영업외 활동이라고 하는데 영업외 활동에서도 비용을 쓰거나 수익을 남기기도 한다. 이자비용이나 이자수익 등이 그런 것이다. 영업이익에 영업외 활동으로 얻은 수익을 더하고, 지출한 비용은 빼서 남은 것이 경상이익(Ordinary Profit)이다. 즉 경상이익은 '영업이익 + 영업외 수익 - 영업외 비용'으로 계산된다. 일반적으로는 이자비용 같은 영업외 비용이 많아 영업이익보다 경상이익이 작아지기 마련인데, 때론 영업외 수익을 많이 올려서 경상이익을 키우는 회사들도 있다. 이런 일들은 흔히 자회사의 주가가 올라서 주식평가이익이 많아질 때 일어난다. 그다음경상이익을 보면 기업의 전체적인 경영능력 파악이 가능하다. 회계용어로는 당기순이익, 그냥 세후이익이라고 표현하는데 이 말은 경상이익에서 법인세를 내고 남은 이익이란 뜻이다. 순이익을 많이 창출하는 기업이 가장 우수한 기업이라고 말했듯이 순이익을 지속적으로 창출해온 기업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순이익의 지속성은 지속적 경쟁우위를 나타내는 또 다른 표현이다. 이들이 투자 1 순이라고 말할 수 있다. 반대로 순이익의 변동이 너무 심한 기업은 가격경쟁형 사업을 하는 곳이며, 미래에도 안정적인 순이익 증가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지금까지 설명한 부분을 정리하면 매출액, 영업이익, 경상이익, 순이익 이상의 네 가지 숫자만으로 기업의 영업활동 현황을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