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13월의 월급인 연말정산 다들 준비 잘하고 계신가요? 요즘은 13월의 월급이라는 말이 무색해질 만큼 직장인들 사이에서는 세금폭탄의 얘기가 자주 나오고 있습니다. 실제로 매년 평균 10%씩 증가되는 세액공제율 덕분에 많은 고소득자들이 오히려 혜택을 받고 있으며, 저소득자들에게는 더 큰 부담으로 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어김없이 연말정산 시즌은 돌아왔는데요. 아직까지도 연말정산을 가볍게 생각하시고 아무런 준비 없이 소득공제만 받으려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다마 이맘때쯤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가 접속지연과 서버 마비 상태가 되는데요. 오늘은 내가 연말정산을 통해서 제2의 월급이 될지 아니면 폭탄이 될지 미리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로 환급금 확인하기

 

연말정산 환급금 확인방법 알아보기

 

👉 국세청 홈텍스 연말정산 자동계산으로 환급금 알아보기

- 회사가 기초자료를 등록한 경우 연말정산 자동계산에서 총급여와 기납부세액에 대해 계산이 가능합니다. 등록을 하지 않은 경우라면 직접 입력을 한 다음 예상세액을 계산하시면 됩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로 환급금 확인하기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로 환급금 확인하기

 

- 국세청 홈택스 세금모의계산 홈페이지로 접속

- 자동계산 항목 확인(참고할 점은 국세청 연말정산 자동계산 항목에서는 과세대상급여액의 차이 등으로 인해 실제 연말정산 금액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자동계산 항목에서 귀속년도 선택 후 2022년 자동계산 항목 클릭

- 급여 및 예상세액 항목 총급여총 급여 · 기 납부세액 수정 항목 클릭 → 총 급여 및 기납부세액(먼저 내가 낸 세금) 항목 작성

- 총 급여 및 기납부세액 수정버튼 클릭 → 1번 항목 입력(일년동안 총 급여 입력하기) → 2번 항목 입력(소득세기납부세액 입력, 지방소득세 제외 된 금액으로 입력해야 함)

- 계산하기 및 게산결과 상세보기 클릭하여 결과 확인

 

👉 국세청 홈텍스에서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조회하여 환급금 알아보기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로 환급금 확인하기

 

-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

 

- 편리한 연말정산 항목 선택 → 부가서비스 예상세액 계산하기 클릭

- 본인 및 부양가족 공제항목 선택 → 공제 신고서 작성 

-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선택 항목 클릭 → 귀속 연도 소득 세액공제 자료 조회 및 확인 → 예상세액계산 클릭

- 소득세액공제 확인 → 세액계산 항목 클릭 → 연말정산 예상세액 계산 및 유의사항 확인 

 

👉 공제 신고서를 활용하여 예상세액 알아보기

 

- 근로자 기초자료 반영(회사 제출자료 반영하기 클릭)

- 공제대상 부양가족 및 총급여, 기납부세액, 연금보험료 등을 확인 후 입력 

- 소득공제 및 세액감면 세액공제 항목들에 대해 수정버튼을 클릭하여 확인 후 수정 하기 

- 하단 계산하기 및 계산결과 상세 보기 클릭 → 차감 징수세액 항목에서 마이너스 표시 일 경우 환급이며, 플러스 표시 일 경우 추가로 세금납부(하단 환급세액란 환급액 확인 가능)

 

연말정산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서비스로 서류 다운로드하기 

복잡한 연말정산 과정을 최소화 시키고자 2021년부터 근로자가 신청만으로 원스톱 연말정산이 가능한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할 시 근로자는 연말정산 간소화자료를 회사에 제출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회사는 국세청으로 직접 간소화자료를 제공받기 때문에 연말정산 서비스가 간편해질 거라 생각됩니다.

 

이용을 위해서는 각 회사에서 근로자의 신청을 받아 신청자 명단을 홈택스에 등록하는데요. 다만 간소화 자료 일괄제공 서비스의 경우 의무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서비스를 신청하시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회사에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