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정부서는 서민 주거 안정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만들고 있는데요. 그중 주택도시기금에서 대출상품을 운영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인구수 대비 70% 수준만이 내 집 마련을 했다는 통계자료가 있는데 그만큼 아직까지 무주택자 비율이 높다는 뜻입니다. 또한 올해 들어 대출금리가 사상 최대치를 기록하면서 앞으로도 대출금리가 오를 것이라는 부정적인 의견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대출이자의 부담을 안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도 좋은 기회로 인해 내 집 마련을 하려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이럴 때 내가 모아놓은 여유돈이 없다면 나머지 집값을 어디서 구해야 하는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을 거라 생각됩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서 만들어진 제도가 '디딤돌대출'인데요. 그중 오늘은 디딤돌 대출로 빌라를 매매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디딤돌 대출로 빌라 매매하는 방법

 

 

디딤돌대출이란? 

무주택 서민의 내 집마련의 위해 정부에서 지원하는 주택담보 대출입니다. 최장 30년 까지 고정금리도 대출이 가능하며, 다른 주택담보대출보다 금리가 매우 저렴한 것이 특징입니다. 이로 인해 매월 납부해야 하는 상환금 또한 낮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다만 무주택 서민을 위한 상품이기 때문에 보금자리론 또는 적격대출보다 신청조건이 까다롭기 때문에 신청 전 꼼꼼히 살펴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 체크사항

- 부부합산 연소득 6000만 원 이하만 신청가능

- 신혼부부, 생애최초 주택구입, 2자녀 이상 가구는 연소득 최대 7000만 원까지 가능

- 부부합산 순자산 가액 4.58억 원 이하여야 신청가능

- 만 19세 이상의 성인

- 미혼 단독세대주 신청 가능

- 만 30세 미만 단독 세대주는 신청불가

 

디딤돌 대출로 빌라 매매하는 방법

디딤돌대출은 다양한 주택 구입자금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아파트 매매로 많이 사용하지만, 이 밖에 다세대주택이나 빌라, 단독주택 구입 자금으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신축 빌라의 경우 아파트와는 다르게 시세측정이 정확히 하기 어렵고, 가격하락의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신중하게 매매를 하시길 바랍니다.

 

👉 빌라 매매 조건은 무엇일까?

- 만 19세 이상 무주택 세대주

- 연소득 6천만 원 이하

- 주거전용 면적 85㎡ 이하

- 주택 가격 5억 원 이하 

 

디딤돌 대출은 주택 가격 5억원 이하까지 해당되며 주거전용 면적도 85㎡ 이하인 주택만 해당됩니다. 단 읍 또는 면 지역은 100㎡ 까지 확대되니 이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만 30세 이상의 미혼 1인 가구의 경우 주택가격이 3억 원 이하로 제한되기 때문에 주거전용 면적도 60㎡ 이하로 제한되는 점을 참고해야 합니다.

 

대출금리

디딤돌 대출 금리는 최저 2.15~최대 3%가 적용됩니다. 기준금리의 변동에 따라서 금리가 높아지거나 낮아지는 변동금리이지만, 우대 금리가 적용되기 때문에 최저 1.5%까지 금리를 낮출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 우대금리 조건(중복가능)

- 연소득 6000만 원 이하의 한부모 가구 0.5%

- 다자녀 가구 0.7%

- 2자녀 이상 가구 0.5%

- 1자녀 가구 0.3%

- 장애인 가구 0.2%

- 신혼부부 0.2%

- 다문화가구 0.2%

- 생애최초 주택구입자 0.2% 

 

디딤돌 대출한도 

최대 2.5억 원까지 대출이 가능한 디딤돌 대출은 신혼부부는 2.7억 원, 2자녀 이상 가구는 3.1억까지 대출한도가 확대되기 때문에 해당이 되신다면 활용하시기 좋은 상품입니다. 다만 만 30세 미만의 미혼 단독 세대주 같은 경우 1.5억 원으로 대출한도가 줄어들기 때문에 이점을 유의하셔야 하며 LTV는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최대 70%까지 적용됩니다. 또한 디딤돌대출 빌라 매매의 경우 방 공제가 들어가게 되면 실제 대출한도가 줄어들 수 있기 때문에 MCG에 가입해서 최대 LTV한도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 최대 2.5억 원 대출 가능

👉 LTV 최대 70%까지

* 방공제란 무엇인가?
 

소액임차보증금 만큼 대출금액에서 차감하는 것을 방공제라 합니다. 은행에서 주택이 경매 또는 공매등으로 진행 될 때 돌려받지 못하는 대출금이 있는 경우를 대비하여 방공제(고액임차보증금 x 방1개 값)을 제외한 나머지 돈을 돌려줍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하여 계획한 만큼 대출금을 받기 위해 MCG에 가입하면 최대 LTV 한도까지 대출이 가능해 집니다.


* MCG(모기지신용보증)

- 보증료 고객 부담
- 주택금융공사가 보증
- 세대를 합산 2건, 최대한도 1억원까지 가능
- 본인 거주 및 공실이라면 가입가능

상환방식과 서류 목록 

일반적으로 대출상환 방식은 원리금 균등 방식과 체증식 분할상환, 원금균등 분할상환 방식 중 택 1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원리금균등 방식이 만기까지 매월 상환하는 금액이 일정하기 때문에 고정 지출을 일정하게 하기 위해서 선택하는 방법이며, 원금균등 방식의 경우 시간이 지날수록 매월 상환액이 줄어들기 때문에 현재 상황에 맞춰 선택하시면 됩니다.

 

👉 상환방식 알아보기 

- 원리금 균등  : 만기까지 매월 일정한 금액 상환

- 원금균등 : 초기에 갚는 금액이 많고, 뒤로 갈수록 상환액 줄어듦

- 체증식 분할 : 초기에 갚는 금액은 원금균등, 원리금 균등보다 작고, 점차 늘어나는 방식 

 

👉 필요서류 목록 

- 주민등록증

- 매매계약서(또는 분양계약서)

- 주민등록등본

- 인감증명서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또는 사업자등록증)

- 등기부등본

 

신청방법

온라인 기금 e 든든 홈페이지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접수가 가능합니다. 또한, 디딤돌대출을 취급하는 은행을 직접 방문하여 신청도 가능하며, 은행으로 방문 시 우리은행, 신한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중 원하는 곳으로 방문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디딤돌대출 신청 시 거절 사유가 있다면 대출 신청이 불가하기 때문에 매매 계약 전 미리 대출여부를 확인 후 신청하셔야 합니다.

 

👉 은행 방문 신청 시 

- 신한은행

- 기업은행

- 농협은행

- 국민은행

- 우리은행

 

👉 주택도시보증공사 기금 e 든든 시청 시 접수은행

- 우리은행

- 국민은행

- 신한은행

- 농협은행

- 기업은행 

 

👉 대출 신청 절차

- 기금 e 든든 홈페이지 또는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접속

- 온라인 대출 신청 후 원하는 은행을 방문하여 필요서류 제출

- 자격 및 소득, 자산, 담보물 심사

- 대출 승인 이후 대출 한도 확인

- 은행 대출 신청 후 대출금 신청 및 매매 

 

반응형